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경학적 검사 - 임상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뇌척수액검사)

by ◐HjSjH◑ 2022. 6. 9.

 

임상검사

혈액검사

혈액검사는 대부분 전해질검사(LFT), 전혈구검사(CBC) 를 실시합니다. 동맥혈가스분석(ABGA)은 산소화 탄산가스수치에 대한 유의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약물농도는 약물치료법에 대한 대상자의 치료지시이행과 개인의 약물대사 과정에 관한 정보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비정상적인 혈액검사 결과는 신경학적 질환을 의심케 한다. 

비정상적인 혈액검사 결과
요소 비정상 결과 가능한 원인
소듐 (Na) 감소 항이뇨호르몬 분비 이상 증후군(SIADH)
포타슘(K) 감소 식이섭취 부족
적혈구(RBC) 증가
감소
증가: 탈수
감소: 빈혈
혈색소와 적혈구침강속도(Hb, ESR) 증가
감소
증가: 탈수
감소: 빈혈
백혈구(WBC) 증가 수막염과 같은 감염, 스테로이드 효과
산소분압 감소 두개내압 상승
혈장코티솔 증가 급성 두부손상
항경련제 증가
감소
증가: 독성 혹은 환자의 과용량
감소: 약물을 흡수 못하는 환자

 

 

소변검사

두개내 수술 외상, 특히 뇌하수체가 침범된 경우에 소변량과 전해질의 분비는 쉽게 교란된다. 요붕증과 항이뇨호르몬 분비 부적절 증후군(SIADH)의 경우 자주 문제가 발생합니다. 

소변의 비정상적인 결과
요소 비정상 결과 가능한 원인
소변량 감소
증가
감소: 대사성 문제
증가: 신장부전, 요붕증
요비중 감소
증가
감소: 요붕증
증가: 탈수
포도당과 아세톤 발견됨 스테로이드 효과-효과적 당뇨병 가능성
쇼듐(Na) 증가 항이뇨호르몬 분비 부적절증후군, 요붕증

 

 

뇌척수액검사

뇌척수액은 뇌의 제3, 4뇌실, 그리고 측뇌실에서 만들어지는 투명한 액체입니다. 요추 혹은 수조천자를 통해 뇌척수액을 얻어 정상 성분의 증가 혹은 감소, 미생물과 혈액같은 이물질의 유무를 검사합니다. 

 

1) 요추천자

요추천자(lumbar pucture)란 요추 거미막하강에 척수바늘을 삽입하여 뇌척수액을 제거하거나 다른 물질을 주입하는 것입니다. 

 진단목적 : 뇌척수액 압력 측정 / 뇌척수액 검체물 채취 / 척수액 역동검사/ 뇌와 척수관의 x-ray  촬영을 위해 공기, 산소 혹은 조영제를 넣기 위하여 실시.

 치료목적 : 혈액 또는 농을 제거 / 약물과 혈청을 주입하기 위함 / 뇌척수액을 제거하여 두개내압을 하강 / 척수마취

 

 자세는 측위를 취하는데 다리를 대퇴에 굴곡시켜 복부에 끌어당겨 붙이고 다리 사이에 베개를 넣어 고정시킵니다. 어깨와 머리는 최대한 구부려 척추골간의 공간을 넓히도록 하며 머리 밑에 조그만 베개를 넣어 수평 체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천자는 흔히 요추 3번과 4번 또는 4번과 5번 사이에서 실시하는데 부분마취가 사용되지만 환자는 척추바늘이 삽입될 때 압박감과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바늘을 삽입하고 바늘이 거미막하강에 들어간 것이 느껴지면 탐침을 제거하고 뇌척수액이 나오면 바늘을 압력계와 연결시켜 뇌척수압을 측정합니다. 

 

 검사 후에는 복압을 증가시켜 요추천자 부위가 밀폐되도록 돕기 위해 복부 아래 베개를 대주고 삽입 부위의 부종, 발적 및 배액 유무를 관찰합니다. 요추천자 후 두통은 발생할 수 있으며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전형적으로 박동성 통증을 호소하며, 검사자의 11~25%에서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은 앉거나 서 있을 때 심해지며 수평으로 누울 때 감소되므로 첫 3시간 동안 대상자를 편평한 곳에 눕히고 앙와위를 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소실된 뇌척수액을 보충하기 위해 수액요법을 하거나 구강으로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요추천자 후 두통은 침상 휴식, 진통제, 그리고 수액요법으로 완화됩니다. 두통을 예방하는 다른 방법으로 작은 바늘을 사용하고 검사 후 2-3시간 동안 복위를 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검사 후 합병증은 뇌탈출, 외상성 합병증, 척수 경막상 농양, 척수 경막상 혈종, 일시적 배뇨장애, 미열, 요통 및 경부 강직, 뇌막염 등이 있습니다. 두개압이 상승된 환자에게 요추천자를 하는 것은 대공으로 탈출 위험이 있고 결과적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할 수 있으므로 유두부종이 있거나 두개내 공간점유성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요추천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2) 수조천자

 요추천자를 할 수 없는 경우에 수조천자를 합니다. 대후두공 가장자리와 첫 번 째 경추판 사이 후두골 아래에 짧은바늘을 삽입하여 뇌척수액을 채취합니다. 대상자는 모래베개를 베고 침상의 가장자리에 측위로 누워 경추와 흉추가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머리를 전방으로 굴곡시키고 단단히 고정시킨 후 피부 준비와 국소마취를 합니다. 탐침이 있는 바늘을 5cm 정도 삽입하여 천자를 합니다. 

검사 후 관리는 요추천자 후와 동일합니다. 

댓글